기나긴 납땜의 시간이 지나고 이제 최종목표에 다다를 시간입니다.
소프트 작업은 대략 이렇습니다.
1. nand-x를 이용해서 쿨러너 글리치 칩에 타이밍 값을 입력 시킵니다.
2. nand-x를 이용해서 xbox360의 낸드를 덤프합니다
3. 덤프한 낸드파일을 이용 ecc파일을 생성하고 xbox360 낸드에 입력시켜 cpu키값을 확보합니다.
4. 확보한 cpu키값을 이용해서 글리치 낸드파일을 생성합니다.
5. xbox360에 글리치 낸드파일을 기록합니다.
6. 각종 프로그램을 xbox360에 설치합니다
참 쉽죠~~?
여기서부터는 별거 아닙니다.
납땜만 잘연결하셨다면 문제없이 진행이 됩니다.
제일 중요한건 원본 낸드를 추출하는 일이지요~
원본 낸드만 확보된다면 80%이상 완료했다고 하셔도 과언이 아닙니다.
쿨러너 글리치 칩의 스위치를 phat, 그리고 prg에 위치시킵니다.
그리고 nand-x를 usb케이블을 이용 pc와 연결합니다.
연결후 jtag-tool을 실행 합니다.
실행 화면입니다. 저희는 글리치 작업이므로 New Dash Reset Glitch 를 클릭합니다.
전원코드 모양에따라 xbox360의 버전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여기에 이용된 xbox360은 팔콘 이므로 2번째그림을 클릭합니다.
저는 nand-x를 보유하고있으므로 nand-x그림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lpt케이블로 낸드 추출 입력 작업시 엄청난 시간이 걸린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step 1 flash glitch board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커맨드 창이 뜨면서 쿨러너 글리치 칩에 타이밍 파일을 기록하게 됩니다.
기록이 끝나면 쿨러너 칩의 스위치를 nor로 바꾸어 줍니다.
타이밍 파일 기록이 끝나면 연결했던 선을 제거하고 본격적인 낸드 덤프 작업으로 들어갑니다.
이작업에 들어가기전에 xbox360을 반조립 상태로 하시는것이 편합니다.
dvd롬만 빠진 상태로 반조립 상태를 만듭니다. 전원코드는 연결하되 파워는 켜면 안됩니다.
nand-x를 보드에 납땜한 qsb보드에 맞는 핀을 연결하여 장착한 모습입니다.
이상태로 다시 컴퓨터에 usb를 연결합니다.
이제 본격적인 낸드 추출 작업을 합니다.
step 1 read nand를 클릭합니다.
2분남짓 시간이 걸리는듯 하며 마찬가지로 커맨드 창이 뜨면서 낸드를 읽어들이고 있습니다.
여기서 납땜이 잘못 되었거나 하면 에러가 속출하게 됩니다.
저는 2군데 에러가 발생하였었는데 확인후 다시 추출하여도 동일 주소에서 발생한 에러로 보아 납땜 이상은 아닌듯 하여
그냥 진행하였습니다.
간혹 낸드에 불량이 있는곳도 있다고 하니 이것은 새로운 낸드를 덮어씌울때 자연적으로 리맵 됩니다.
낸드 가 다 읽혀지면 한번더 낸드를 추출합니다.
이유인즉 제일 중요한 작업이기 때문에 낸드를 2번이상 추출하여 그 값이 똑같은지를 비교하는 작업을 합니다.
추출한 원본낸드는 nanddump1,2로 저장하여 새로운 폴더를 만드셔서 저장해 놓고 꼭 보관합니다.
나중에 정말로 필요한 없어서는 안되는 파일입니다.
2번의 낸드를 추출한후 compare버튼을 클릭하면 비교후 이상이 없을시 위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여기서는 추출한 원본낸드로 ecc이미지를 만들 것입니다.
step 1 의 creat ecc를 클릭해서 추출한 원본낸드 2개중 아무거나 한개를 클릭합니다.
ecc파일 생성을 마쳤습니다.
이 파일을 같은 폴더에 저장시키시고 다시 step2를 눌러서 이파일을 불러옵니다.
낸드에 기록하기시작 합니다.
기록이 완료 되었다면 이제 cpu키를 확인할 시간입니다.
xbox360을 tv에 연결한 상태에서 전원을 켭니다.
정상적으로 작업이 되었다면 xell이 부팅되면서 화면에 리눅스 비슷한 화면이 출력됩니다.
조금 기다리다보면 cpu dvd키값이 나오는데 정확하게 사진을 찍어 놓습니다.
ftp로 연결해서 직접 다운로드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전 그냥 적었습니다.
cpukey.txt파일로 저장해서 역시 같은 폴더에 넣습니다.
step4에 저장한 cpukey.txt를 불러오고 step5 체크키 버튼을 이용 아까 작업한 원본낸드와 비교작업을 합니다.
정상적으로 확인되면 위와같은 메세지가 출력됩니다.
여기서 jtag tool의 작업은 끝나게 됩니다.
다음 시간에는 추출한 원본 낸드와 CPU키를 가지고 낸드를 입혀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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