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제품 수리하기

노트북 램 업그레이드 하기

안녕하세요!

집에서 쓰던 옛날 노트북이나 최근에 산 노트북이나 램이 부족하면 컴퓨터도 느려지는데요~

특히 OS를 바꾸게되면 부족한 램이 더 안타깝게 느껴지네요~


이번에 작업하게될 노트북은 아버지 친구분께서 쓰시던 노트북인데요

XNOTE R1-TP2007 모델 입니다.

CPU는 듀얼코어에 DDR2 1기가램 HDD 100GB 짜리인데요~

시대가 시대이니 만큼 윈도우 비스타가 깔려있네요 ㅎㅎ

마음같아선 윈도우7를 설치해 드리고 싶지만 드라이버를 따로 제공 안하고있기도 하고해서

윈도우 XP로 깔아드리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다만 램이 마음에 걸리네요~


우선 고객센터 전화해서 최대 지원하는 램의 용량을 파악하는게 우선이에요

물론 어떠한 램을 장착해야할지도 알아야 하고요~


통화해본 결과 이모델은 2슬롯이 있는데

1슬롯당 최대 1기가 램을 장착 할수 있으며 4200과 5300을 장착 할수 있다고 하시네요~

인터넷으로 노트북에 맞는 램을 주문 하시면되고요~

저도 어제 주문해서 오늘 작업을 하겠습니다.




노트북에 장착되어있던 램을 추출했습니다.

DDR2 512M 2개가 장착되어있더군요~



요새는 보기힘든 DDR2램 입니다.

단종되면 가격이 올라가기때문에 최대한 빠른시일내에 구매하시는것이 좋다고 말씀드릴수 있겠네요.



본체의 모습입니다.

세월의 흔적이 느껴지네요~



첫번째 램뱅크는 본체 뒷면에 보시면 있습니다.

친절하게 MEMORY라고 써있고요 나사한개를 출러서 보호대를 빼보시면 저렇게 슬롯이 보입니다.

양옆의 걸쇠를 좌우로 동시에 제껴주시면 램이 툭하고 45도 각도로 튀어올라옵니다.

장착은 그반대로 45도각도로 걸쳐주시고 눌러주시면 됩니다.



1기가 램이 장착된 모습입니다. 걸쇠가 충분하게 잘 걸렸나를 확인하시고 덮개를 닫아주시면됩니다.



또한군데의 램뱅크는 키보드를 들어내야합니다.

키보드 들어내는것은 힘드실수도 있겠지만 보시면 아주 쉽습니다.


본체 뒷면에보시면 고맙게도 키보드 모양의 그림과 나사구멍을 보실수 있는데요

이 두개만 풀러주면 됩니다.

잘 풀러서 나사 잘 놓아두시고요



본체를 열어서 키보드 윗면에 보시면 사진과같이 검은색 핀이 보이실 텐데요

요 핀을 이쑤시게나 일자 드라이버로 눌러주시면서 키보드를 살짝 들어올리시면 됩니다.



키보드를 떼어넬때는 저 PCB단자가 보이실텐데요 

그냥 강제로 빼시면 안되고 단자 소켓쪽을 일자드라이버로 제껴 위로 살짝 올려주시면 아주쉽게

PCB단자가 빠집니다. 너무 제껴주시다가 핀이 안부러지게 조심하세요



키보드를 들어내면 아랫쪽에 윗 사진처럼 램뱅크가 보이게 됩니다.

아까 했던것처럼 똑같이 빼주시고 다른램을 장착하시면됩니다.


그후 키보드를 역순으로 조립 하시고 컴퓨터를 켜보시면 됩니다.



램2기가장착 CMOS에서 확인 완료!

윈도우 XP도 잘 부팅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