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제품 수리하기

고장난 카셋트 오디오 고치기

아시는 지인분께서 CD플레이어겸 카셋트 오디오가 이상하다며 수리를 의뢰 하셨습니다.



잘 들리시나요?


볼륨조절시 지지직 거리는 소리와 함께 잡음이 심하고 심지어 볼륨조절의 역할도 못하고 있네요

이와 더불어 CD롬 인식 잘 안되는 증상과 테이프도 잘 작동되지 않는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 있네요


오래된 제품이니 만큼 여기저기 문제가 생길수 밖에 없지요.


일단 CD인식 문제는 CD클리너로 해결합니다.


볼륨쪽을 손보기 위해선 분해를 해야하는데요


카셋트 오디오 쪽 나사부분을 잘 분리해서 분해합니다.




잘 분해한후 먼지를 청소하고 육안으로 다른 부품 고장을 찾아도 봅니다.




문제의 볼륨조절 부품 입니다.


새 부품으로 교체하면 좋겠지만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구하기도 힘들고요


대략적으로 위의 부품은 가변저항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돌릴때마다 아날로그 방식으로 저항을 조절해 음량을 조절하거나 주파수를 조절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어떻게 고칠까요?

저 부품 속에 먼지나 기타 이물질이 잔뜩 껴서 돌려도 저항을 조절하지 못하게되는데요

WD-40을 써주시면 됩니다. 아니면 기타 접점 부활제를 이용하셔도 되고요


WD-40을 뿌려준후 버튼을 이리저리 돌려서 잘 스며들게 합니다. 주변으로 튄 WD-40은 닦아주고요~




가조립후 테스트 입니다.


아주 잘나오네요~


카셋트 부분은 다행이도 헤드부분 문제였습니다.

헤드를 깨끗히 청소해주니 부활하셨습니다


카셋트 부분이 제일 고장 잘나는곳이 바로 고무줄 부분인데요.

이부분은 나중에 기회가 되면 수리기 올리겠습니다.


고쳐드렸더니 무지 좋아하십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