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제품 수리하기

백열 전등기구 고쳐보기

누님께서 이사하신집에 놀러갔다가 고장난 전등기구를 한개 가져왔네요


백열전구를 스위치를 돌려서 밝기를 조절하는 방식의 등기구 인데요 작동이 아예안되네요



요로코롬 생긴 등기구 입니다.



일단 조절기 있는 부분을 분해..


그냥 딱봐도 육안으로 고장난 부분이 보이네요...


네 저항입니다. 다 타버려서 제기능을 못하고 단선이 되어버렸네요



일단 테스터기로 다른부분도 전부 체크해봅니다.


다이오드 FET등등 모두 허용범위내로 정상입니다.


가변저항기 밑부분에도 저항이 한개 있는데 요놈도 시커먼게 타버린것 같네요..


총 2개의 저항이 고장입니다.



문제는 타버린 저항의 저항값을 알 방법이 없다는 겁니다..


난감하지요.. 이미 전소해버려서 저항측정 해봤자 소용이 없고요


색깔 띠도 읽을수가 없는 상황이네요..


다행인점은 기판에 저항값이 자세하게 써있군요.. 정말 다행입니다.



타버린 저항.... 그냥... 아무것도 안보입니다..



부품용 파워보드에서 알맞는 저항을 찾아서 준비해 줍니다..


2.2K와 15K 저항이 필요한데 마침 파워보드에 딱 맞는게 있네요~



요로케 분해한다음 잘 다듬어서 타버린 저항 자리에 납땜 해줍니다.


저항값 읽는 방법은 인터넷에 자세히 나오니 생략~



수리 완료후 점등 테스트~ 아주 잘 작동 됩니다.


허나.. 기판이 부실해보이니 또 언제 고장날지 의문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