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DIY

뉴SM5 후미등(데루등) 교체작업

누님께서 운전석 후미등을 깨뜨리시는 바람에 부품을 공수해 작업을 해드렸습니다!


 

 

운전석부분 후미등이 작살 났네요 에거...

순정 새부품으로 주문시 가격이 상당히 나갑니다. 적당히 중고물품을 싸게 구하세요~

저는 후미등 양쪽에 3만원에 구매했네요

 

일단 트렁크 마감재 부분을 분리해야합니다.



필요한 공구는 일자드라이버, 니퍼, 그리고 육각 렌치입니다.

육각렌치같은 경우는 SM5 공구통에 있는 렌치를 쓰시면 딱 맞습니다.

그리고 어두운곳을 볼수있는 후레쉬한개정도 있으면 더 좋겠네요



왼쪽편 핀을 뺀 모습


트렁크 닫히는 부분에있는 플라스틱 가이드를 제거해야합니다. 양쪽으로 핀 1개씩 2개가 박혀있는데

일자드라이버로 제낀다음 살살 댕겨서 빼주시면 쉽게 빠집니다.



반대편 핀을 제거한 모습


전부 제거하고 가이드 부분을 위로 잡아 제껴주시면 아랫 사진처럼 빠지게 됩니다.



이렇게 말이지요~

트렁크 내부가 복잡한데요~ 원활한 작업을 위해 트렁크에 적재되어있는 물품은 밖으로 빼주세요

그후 양옆 천으로 덮혀있는 부분을 제껴야 하는데 마찬가지로 핀으로 고정 되어 있답니다.



아까와 마찬가지로 핀을 제거한후 천 마감재를 트렁크 안쪽으로 제껴주시면 후미등 모듈이 보일겁니다.



 

 

안쪽으로 육각 볼트 보이시나요? 2개 풀러주시고 사진에는 안나오지만 또한개 육각볼트를 풀러주세요

육각볼트 풀때는 차에있는 공구킷 스패너로 풀면 딱 맞습니다.

조심해야할 점은 볼트를 첨에 두세번만 돌려주고 나머지부분은 손으로 살살 돌려서 아래로 안떨어지게

잘 풀어주셔야합니다. 바닥으로 굴러떨어지면.... 거의 못찾습니다.. 

더문제는 차에서 덜그럭 소리가 날지도.... ㅎㅎ


사진으로 접사해봤습니다. 보이시나요?




육각 볼트를 다 제거하셨다면 윗사진에 보이시는 하얀색 커넥터를 분리한후 밖에서 후미등을

땡겨주면 쏙 하고 빠지게 됩니다.

이제 새로 구매한 후미등을 역순으로 조립하신후 마무리 하시면~



 

 

짜잔! 새것으로 교체 완료했습니다.



다행인건지 아버지 SM5에 후미등 램프가 한개 나가서 깨진 부품에서 램프를 적출하여 이식해드렸습니다.

분리하신 후미등 뒷쪽에 보시면 하얀색 플라스틱 커버로 되어있는것이 램프모듈인데

돌려서 빼시면 저렇게 램프가 툭 튀어나오게됩니다. 램프만 교체하시고 다시 역순으로 조립하시면 됩니다.


다행인것은 중고로 구입해서 조수석쪽 후미등과 이질감이 안느껴진다는것!

만약 새것으로 교체하신다면 반대쪽도 교체하셔야될것 같네요~

이로써 대략 공임비를 벌었네요.. 누가요?? 저말고 누님께서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