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DIY

투싼IX 2채널 블랙박스(아이나비 블랙 G100) 장착하기

대학교 친구 부부동반 모임이 있어서 강원도 평창의 펜션에 모였습니다.


후배중 한명이 블랙박스 언급을 해서 이번 모임때 구매해서 가져오면 장착해 주겠다고해서


장착해보았습니다.


아이나비 블랙 G100 2채널 모델이고요 상시전원 케이블 포함 16기가 모델이 14만원대이니


엄청 저렴해졌네요


더 좋은것도 있지만 가격대비 성능이 좋아서 저도 사용하고있고요


후배도 추천해줘서 이번에 장착을 한번 해보았습니다.




제일 먼저 작업해야하는건 후면 카메라 부분 선 입니다.


이선을 제일먼저 작업해야하는데 보시는것처럼 트렁크 문부분 플라스틱부분을 뜯어낸후


사진처럼 고무바킹 부분도 탈거해줍니다.



선이 들어가야하는데 주름도 있고 구불구불해서 그냥 밀어넣기로는 정말 힘듭니다.


철사를 가져왔어야하는데 안가져와서 주변 고기불판 철사를 잘라다가 작업했습니다.



이런식으로 후면부 선을 넣어주시고 다시 원위치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천장 마감과 필러부분 사이로 선을 집어넣어서 운전석 A필러부분까지 가야하지요



이렇게 선을 넣고 계속해서 앞으로 뺍니다.


차종에 따라 틀리지만 대략 2미터정도의 선이 남아서 원래 깨끗하게 작업할려면


선을 절단하고 인두기로 선을 이어서 작업하면 좋은데 상황이 상황인지라 남는 선은 케이블 타이로


묶어서 A필러부분에 숨겨줍니다.



A필러를 뜯어내서 저기 선부분에 타이로 묶어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전면부 블랙박스도 장착후 A필러로 선을 빼고요


사진처럼 휴즈박스를 탈거한후 옆면 플라스틱 부분도 탈거해야 작업이 쉬워집니다.


거기에 GND부분도 달려있고요



장착 완료된 모습 입니다.


정상작동 잘하고요~ 주차모드, 방전방지기능등 아주 잘 작동 하네요~


이로써 후배는 장착비 4만원을 벌었고 저는 칭찬을 벌었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