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콘솔게임 이야기

까페에서 의뢰받은 구엑박 모드칩 장착

안녕하세요!


오늘은 까페에서 의뢰받은 모드칩 설치기 입니다.


총 2대를 의뢰해주셨는데요


한대는 소프트개조후 오토인스톨러 설치 미스로 먹통이된 구엑박입니다.


다른 한대는 소프트개조된 구엑박 이고요


첫번째 먹통이된 구엑박은 모드칩설치 아니면 eeprom교체 작업중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만


의뢰인 께서 모드칩을 구매하셔서 같이 보내주셨네요



상태가 조금 안좋아보이는 첫번째 구엑박입니다 ㅎㅎ



같이 보내주신 모드칩은 알라딘 XT PLUS 2 입니다.



애플칩과는 조금 다르게 생겼고요 설치법은 비슷비슷 합니다.



일단 정상작동 확인을 위해 구동해보았으나 화면처럼 에러가 뜹니다.


원본하드 락이 풀린것 같은데요?



일단 분해를 합니다.


두번째 구엑박 과는 다르게 분해 흔적이 있네요


슈퍼콘덴서의 모습입니다.


제거를 안한 상태이고요 부식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모드칩 설치를 위해 핀헤더를 개조합니다.



그리고 D0부분을 모드칩과 연결해야하는데


어짜피 순정으로 돌릴 이유도 없고 파워버튼을 길게누르고 짧게누르고 하는것에따라


순정 OR 모드칩 모드로 넘어가게 되는데요 다필요없이 그냥 D0부분을 GND와 물려버립니다.



핀헤더도 삽입해서 납땜질 해주고요



이런식으로 핀헤더를 장착 하게 됩니다.



그후 알라딘 칩을 장착하면되는데요


여기서 BT부분에 와이어를 한개 따와야하는데


어짜피 스윗치 모드는 사용안할것이라서 그냥 접지를 시켜줍니다.


접지 상태가 되면 자동적으로 그냥 모드칩 모드로 부팅되게 됩니다.



가조립후 전원을 인가해서 정상작동 되나 확인을 합니다.



모드칩 장착이 완료 되었네요


쉬워 보였지만 이 모드칩이 접불이 많아서 한참 헤매었답니다.



구엑박 소프트도 시험삼아 구동해보았고요



D0부분은 저런식으로 그라운드 처리합니다.



슈퍼콘덴서도 서비스로 제거해 드렸습니다.



두번째 구엑박입니다.


이놈은 TSOP를 할 예정인데 모드칩 2개중 한개가 문제가 있는 제품이라서 


TSOP로 가기로 했습니다.


모드칩 자체가 작동이 되었다가 안되었다가 하는것보니


문제가 있는 모양입니다.


문제를 파악하기에는 시간이 너무 오래걸리고 어짜피 TSOP가 되는 기종이라면 안할 이유가 없지요


R7R3부분을 연결하고요~



테스터기를 통해서 연결이 되었나 확인 합니다.


이유인즉 포인트가 너무 작아서 육안으로는 식별이 잘 안되더군요



샤프 칩이므로 한개의 선을 더 이어 줍니다.



그리고 플래싱 할때 연결할 부분을 와이어로 연결해 밖으로 빼내어 줍니다.


포인트가 작아서 정말 조심해야합니다.


선이 흔들려서 떨어지지 않게 테이핑도 해줍니다.



가조립후 전원을 인가해서 맥어썰트를 구동합니다.


그전에 FTP를 이용해서 필요한 파일을 전송해야지요



캠페인 런리눅스로 들어가서



플래싱이 시작되기전에!



요로케 빼내어준 선을 이어 줍니다.



플래싱이 성공하고



모드칩 구엑박이 탄생 하였습니다.


의뢰인께서 보내준 구엑박 둘다 DVD롬 상태가 좋지 않더군요


로딩도 길고 인식도 잘 못하는듯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