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콘솔게임 이야기

블로그를 통해서 의뢰주신 구엑박 작업내용 입니다.

블로그를 통해서 구엑박 개조와 하드확장 작업을 의뢰주셨습니다.


일단 물건을 받고 제일먼저 하는일은 전원을 인가해서 정상작동을 하나 확인하는 겁니다.



헛헛!!..


전원 코드를 연결하자마자 구엑박이 부팅되버리네요..


전원 스윗치는 작동하지않습니다.



예상은 했지만...


분해해보니 구엑박 슈퍼콘덴서가 노후되어서 누액이됨과 동시에 그 누액이 뒷면 보드로 번져서 


사진에 보시는 것처럼 뭍어 있네요..



공업용 알콜을 면봉에 뭍혀서 패턴을 닦아보니 역시나...


패턴이 끊어져있네요...


슈퍼콘덴서를 제거 안하고 오랫동안 방치하면 흔한 일입니다.


다행이 누액부식이 저기까지만 진행되었던 터라 일단 구엑박은 작동을 하긴 합니다.


일단 돋보기로 패턴을 찾아가면서 대체점을 찾습니다.



슈퍼콘덴서의 모습 입니다.


아래 소자부분에도 부식이 진행되는것 보이시나요?



접사촬영을 해보니 누액이 상당히 진행 되었음을 알수 있습니다.



저 누액이 보드로 흘러서 보드에 패턴을 전부 끊어 놓지요..



일단 슈퍼콘덴서를 제거하고 세척한후 끊어진 패턴을 대체점을 찾아서 복구합니다.


납땜 포인트가 작기 때문에 조심조심 작업했습니다.


추후 구엑박에 충격을 주시거나 하시면 저 와이어가 떨어져서


구엑박 전원 스윗치가 작동 안될수도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다른 패턴들도 중간중간 끊어져있는것을 확인 했으나


도통 테스트로 확인한 결과 아직 이상이 없으므로 저부분만 연결해주었습니다.


추후 문제가 생기시면 그때 다시 작업해야할것으로 보입니다.




패턴 복구후 구엑박이 정상 작동 하는 모습 입니다.


여기까지의 작업이 상당히 오래걸린 관계로 오늘은 여기까지만 작업을 합니다.


아참! 


보내주신 캔디류는 정말 감사합니다!


미쳐 사진을 찍지 못했네요.. 우리딸 희원이가 엄청 좋아합니다 ^^;